[신경과 의사가 있는 병원 탐방]
창원파티마병원 신경과
글_박보석(창원파티마병원 신경과)

1969년 9월 1일, 4개 진료과 10병상의 마산파티마병원으로 출발했으며, 개원 이후 병원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증축을 통한 확장이 절실했으나 대지 등 물리적 공간의 한계로 창원 이전을 결정하여 2002년 1월, 20개 진료과 405병상 규모의 창원파티마병원으로 확장 개원했습니다.
2025년 5월 현재 482병상 규모로 23개 진료과에 106명의 전문의가 근무하여 지역민을 위한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 평균 외래환자 2,100여 명, 재원환자 400여 명, 응급환자 100여 명이 내원하고 있습니다.

▲ 마산파티마병원

▲ 창원 이전

▲ 현재
창원파티마병원 신경과는
창원파티마병원 신경과는 2002년 창원 확장 개원과 함께 신설됐으며, 병원과 함께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신설 당시 1명으로 시작해 2023년부터 총 6명의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으며, 지역 병원임에도 신경과 전문의 모두 출신 대학이 다르다는 특이한 점도 있습니다.
진료분야
치매(알츠하이머, 혈관성), 기억장애(경도인지장애), 행동신경학, 뇌졸중, 파킨슨병, 두통, 어지럼증, 손떨림, 말초신경질환 및 척수질환, 급성기 뇌졸중, 만성 뇌졸중(진단/치료/예방), 청장년기 뇌졸중, 뇌혈관질환, 경동맥질환, 뇌경동맥 혈관내시술(스텐트, 혈전제거술), 뇌전증 등

의료진 소개

권재철 주임과장
권재철 과장님은 현재 신경과 주임과장으로 24년째 창원파티마병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치매를 세부 전공으로 2002년 개원 당시부터 신경심리검사실과 치매클리닉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8·9대 부울경치매학회장을 역임했습니다.
급한 성격과 강한 추진력으로 경남지역 최초로 항아밀로이드 단일클론항체 치료를 도입해 현재 활발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김성희 과장
김성희 과장님은 신경과 내에서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맡고 있으며, 22년째 창원파티마병원에서 근무해온 시간만큼 많은 외래 환자들을 돌보기 위해 매일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작년 고3 딸에 이어 올해는 고3 아들을 둔 덕분에 고된 시기를 보내고 계실 것이 분명하지만, 힘든 내색 없이 늘 인자한 미소와 평온한 모습을 보여주는 내공을 지니고 계십니다.

김샤롬 과장
김샤롬 과장님은 부임 8년 차로 movement disorder를 세부 전공하셨습니다.
원내 FP-CIT PET 검사 및 자율신경기능검사 등을 활용해 파킨슨병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상운동질환 환자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박보석 과장
저 박보석은 2020년 1월 부임했습니다.
말초신경질환을 세부 전공했고, 여러가지 다양한 말초신경질환 환자들이 가급적 지역 내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윤창효 과장
윤창효 과장님은 2021년부터 본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뇌줄중 세부전공 이후 신경중재치료까지 영역을 넓혀 기존 신경외과에서 담당했던 IA thrombectomy 및 TFCA의 3분의 2 이상, 그리고 모든 carotid artery stenting 치료를 맡고 있습니다.
격무에도 ‘아직은’ 힘들지 않다며 여유를 보여주십니다.

이형진 과장
마지막으로 가장 최근 부임하셨고, 나이로도 막내인 이형진 과장님은 뇌파 판독을 담당하고 계시며, 편두통 및 VNG를 이용한 어지럼증 치료에 관심이 많아 앞으로 큰 역할을 하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경과 검사실

창원파티마병원 신경과는 외래 내 신경과 검사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3명의 신경심리사가 인지기능검사와 인지재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상심리사 3명이 신경전도검사, 근전도검사, TCD, CD, EEG 및 자율신경기능검사를 맡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에는 항아밀로이드 단일클론항체치료에 대비해 치매 전문간호사를 배치했으며, 현재까지 25명의 아밀로이드 양성 알츠하이머 환자들이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뇌졸중집중치료실 · 재관류치료뇌졸중센터 인증
2010년 경남 지역 최초로 당시 정요한 과장님(현 강남세브란스병원 재직) 주도하에 뇌줄중집중치료실(stroke unit)을 운영해 독립된 공간에서 뇌졸중 환자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에는 대한뇌졸중학회로부터 재관류치료뇌졸중센터 인증을 받았으며, 뇌줄중센터 기준에 부합하는 뇌줄중 진료 프로세스를 구축해 시설 및 운영체계 등이 우수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인정받았습니다.


양질의 진료를 위한 컨퍼런스 및 전체 회진
창원파티마병원 신경과는 우리 병원을 찾은 모든 환자들이 수준 높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 아침에는 신경과 의료진이 모두 참석하는 컨퍼런스를 실시해 주말 동안 입원한 환자들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매주 금요일 neurology grand round를 통해 신경과 입원환자에 대한 토론 및 전체 회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창원파티마병원은 뇌질환 진단에 가장 중요한 MRI 검사와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진단을 위한 PET검사(FP CIT-PET, 아밀로이드 PET)를 위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의료진들이 전국적인 대규모 임상 연구에도 매년 활발히 참여해 지역 환자 및 보호자들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