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2020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임상진료지침 개발 워크숍



일시: 2020년 11월 9일(월) 오후 7시 - 9시
장소: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6층 메라크홀
대상: 자·유관학회 진료지침, 교육이사 등


alt


alt


alt





alt

2020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진 특별 심포지엄



일시: 2020년 12월 15일(화) 오후 5시
장소: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B1 다이너스티홀
대상: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진


alt
alt


alt


alt


alt





alt

2020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수면장애 심포지엄


최근 더욱 복잡해지고, 치열해지는 사회적 환경과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서 수면에 문제가 있고, 수면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2018년 수면다원검사와 양압치료, 그리고 불면증 인지행동치료가 의료급여가 되면서, 수면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대한신경과학회에서는 학회 회원들이 수면장애에 대한 체계적인 수면과 수면장애를 학습하고, 이에 대한 진료능력을 높이기 위해 수면특별위원회를 발족하여, 다양한 활동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수면특별위원회에는 2020년 12월 20일(일)에 “외래에서 흔히 보는 수면장애의 진료 팁”이라는 주제로 하지불안증후군, 렘수면행동장애, 불면증, 수면무호흡증 등의 흔한 수면장애에 대한 실제적인 진단과 치료법에 대한 강의와, 병원과 의원에서 수면클리닉과 수면다원검사실 운영에 대한 노하우에 대해서 현재 이를 운영하고 있는 패널들이 참여하여 토의하는 프로그램의 수면특별심포지엄을 개최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있어 제한된 분들만 현장에 참석할 수 있었으며, 참석하여 주신 많은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일시: 2020년 12월 20일(일) 오후 1시
장소: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6층 메라크홀
주제: 외래에서 흔히 보는 수면 장애의 진료 팁


alt


alt
alt


alt


alt





alt

2020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온라인 전공의 입문교육




매년 3월 초에 1박 2일로 진행되었던 신경과 신입 전공의 대상 입문교육을 코로나-19로 인해 Zoom 화상회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1일, 비대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전공의 입문교육은 신경과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새로운 길을 출발하는 전공의들끼리 서로 안면을 익히고 동료의식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각 병원 신입 전공의들의 참석을 독려하기 위하여 자기 소개 시간과 돌발 퀴즈를 통해 푸짐한 상품도 준비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일시: 2020년 12월 19일(토) 오전 8시 30분
방법: Zoom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
대상: 2020년도 신입 전공의(R1)


alt


alt





alt

2021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추계 온라인 전공의 통합교육Ⅱ


2020년도 추계 2차 교육의 주제는 지식은 두통과 통증, 술기는 전정기능검사와 수술중신경생리감시였습니다.

두통은 아마도 신경과 의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질환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명쾌한 강의로 유명한 연자를 모셔 두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신경병통증 뿐 아니라 신경과 의사가 알아야 할 척추와 근골격계 통증도 다루어 외래진료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술기분야에서는 어지럼 환자의 청진기라고 할 수 있는 전정기능검사를 통해 안구운동 이상을 판독하는 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또 수술중신경생리감시는 낯선 분야이기는 하나 신경과 영역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실제 내용은 여러분들이 전기진단검사로 익숙한 유발전위검사입니다. 경험 많은 두 분 교수님을 통해 수술 중 어떻게 이 검사들이 이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강의 였습니다.


일시: 2021년 1월 4일(월) ~ 1월 17일(일) 2주일 간
방법: 온라인 강좌


alt


alt
학회활동'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