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치료를 넘어 삶의 질 개선까지,
어지럼증 치료를 선도하는 세란병원 신경과




1987년 종로구 무악동에서 정형외과 전문병원으로 개원한 세란병원은 30년이 넘는 역사와 함께 국내에서 손꼽는 종합병원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세란병원은 종합병원으로는 매우 빠른 시기에 신경과를 개설하고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세란병원에 신경과가 개설된 1996년 당시에만 해도 신경과는 대부분 대학병원을 가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세란병원은 대학병원의 높은 문턱을 넘지 못하는 환자들을 위해 신경과를 신설하게 됐습니다. 2000년 박지현 진료부원장이 신경과에 부임한 이후로는 세란병원의 주력과로 성장했고, 종합병원으로는 이례적으로 신경과에서 많은 환자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alt


세란병원 신경과는 2004년부터 어지럼증에 대한 진료를 특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세란병원 신경과는 국내 어지럼증 치료에 있어 불모지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신경과 전문의들 사이에서조차도 어지럼증을 이비인후과에서 다뤄야 하는 질환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박지현 진료부원장은 신경과 진료 과정에서 많은 환자가 어지럼증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것을 보고 신경과를 기반으로 한 어지럼증 치료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습니다.

세란병원은 어지럼증과 관련된 해외 최신 임상 연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국내 어지럼증 치료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한편 박지현 진료부원장은 더욱 전문적인 어지럼증 치료를 위해 미국 연수를 선택했고, 2007년부터 2년간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 의대 의료센터에서 이신경학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박지현 진료부원장은 연수 이후 정밀하고 전문화된 진단 방법과 치료법을 적용하기 위해 세란병원에 어지럼증 클리닉을 신설하고 현재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세란병원의 어지럼증 클리닉은 박지현 진료부원장을 포함해 신경과 황승열 과장, 윤승재 과장, 권경현 과장 이렇게 4명의 의료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황승열 과장은 대한 수면학회 정회원으로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윤승재 과장은 말초신경 질환과 뇌전증 분야를 주로 다루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질환으로 병원에 내원한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치매와 근신경질환 분야를 맡고 있는 권경현 과장 역시 신경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세란병원 신경과 뇌신경 검사실에는 11명의 전문화된 검사인력이 배치돼 있습니다.



alt


alt


세란병원 어지럼증 클리닉은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 첨단 장비를 통한 다각적인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검사로는 영상 안진검사, 동적 자세검사, 회전의자 검사, 자율신경계 검사, 뇌파 검사, 청력검사, 시축 검사, MRI, CT, 근전도 검사 등이 있습니다.

특히 세란병원의 균형감각 재활프로그램은 난치성 어지럼증 환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세란병원 어지럼증 클리닉에서는 2009년부터 우리나라 최초로 개개인의 맞춤 균형 재활 치료를 도입했습니다. 당시로는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던 만성 어지럼증 환자에게 세란병원은 개개인의 맞춤 프로그램과 전문적인 치료사를 통한 균형 재활 치료를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4만여 명의 환자들이 해당 프로그램을 거쳐 갔고 신경계 질환과 관련된 많은 환자의 어지럼증이 호전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alt
alt


alt
alt


세란병원은 1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어지럼증 클리닉을 운영하면서 어지럼증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데도 기여했습니다. 그동안 많은 어지럼증 환자들은 어지럼증이 단순히 귓속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신경과 진료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만성 어지럼증 환자들은 대부분의 진료과에서 만성 어지럼증은 평생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는 진단을 받고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제는 어지럼증도 완치할 수 있는 질병이라는 인식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alt
alt


2003년 한국 최초로 어지럼증 전용 검사실을 개설한 이후, 이를 어지럼증 전문 클리닉으로까지 확대 운영한 세란병원은 어지럼증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한 연구와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국내외에서 어지럼증 치료를 받기 위해 세란병원을 찾으면서 그 입지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어지럼증 치료는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치료 분야의 전문성을 자부하는 세란병원은 앞으로도 어지럼증 환자들의 새로운 삶을 찾아주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al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