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신경과 의사가 있는 병원 탐방] 
보바스기념병원


alt


alt

▲ 보바스기념병원 신경과

보바스기념병원


보바스기념병원은 뇌성마비나 뇌졸중 같은 뇌신경계 손상 환자의 재활을 위해 평생을 헌신한 ‘보바스 부부’의 정신을 기려 설립하였으며, 재활 분야의 국제적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영국 보바스재단으로부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병원명 사용을 공식적으로 인증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핵심 진료과인 내과, 신경과, 재활의학과를 중심으로 재활, 건강증진, 뇌건강, 가정간호 등의 특화 센터와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 임상영양서비스를 제공하는 환자 맞춤형 진료서비스가 특징입니다.

특히 인지재활/뇌신경재활을 포함한 재활치료 분야와 치매/파킨슨/뇌졸중/뇌전증 등의 신경질환 분야, 그리고 내분비/소화기/호흡기 등의 성인질환분야에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노인전문 특화병원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작년 코로나로 인한 전국적인 병원 경영의 어려움 속에서도, 저희 병원은 그 우수성을 증명하며 이전보다 더욱 성장 발전하고 있습니다.

alt

▲ 보바스기념병원 전경

보바스기념병원 주요 진료분야

1) 진료과목 : 신경과, 재활의학과, 내과, 산부인과, 외과, 영상의학과
2) 주요센터 : 뇌건강센터 / 건강증진센터 / 재활센터 / 성인병센터 / 가정간호
3) 클리닉 : 뇌졸중, 인지재활, 삼킴장애, 경직, 보장구, 통증, 퇴행성 신경질환, 기억장애/치매, 운동장애/파킨슨병, 중증인지장애, 희귀난치성질환, ALS, 다발성경화증, 근육질환, 말기신경질환,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갑상선, 협심증, 심부전, 만성 호흡기 질환 등
4) 병원현황 :총 병상수 : 523병상 (보바스기념병원 443병상 / 국제병원 80병상)
5) 인력현황 :509명(의사:23명, 약사:6명, 간호사:146명, 재활치료사:134명, 진료지원:100명, 행정 외:117명)



alt


alt

▲외래진료센터

alt



alt

alt

▲건강증진센터

alt


프리미엄 요양 서비스


보바스기념병원은 질 높은 치료시스템 및 좋은 시설로 “보바스”만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명성에 안주하지 않고 요양병원 및 노인전문 병원의 리더로서의 자리를 지키기 위하여 3T MRI를 도입하였고, 슈퍼브레인 등의 인지 치료 및 로봇 재활 치료 등 신의료기술을 적극 시도하고 있으며, 치매 치료에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레카네맙 관련 심포지움을 여는 등 항상 선구자의 자리에 서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 들에게 노래, 춤, 그림 등을 함께하는 음악, 미술 요법과 산책 봉사, 아로마 테라피, 특별식 제공, 병원 안에서 미술품 전시 및 음악, 오페라 공연 등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동물 치료 및 면회 등 선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환자 보호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컨시어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등 “보바스”하면 프리미엄 요양병원이 떠오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alt

병동 휴게실

alt

VIP 병실

alt

특실


alt

레크레이션

alt

영상면회서비스

alt

다양한 요법 프로그램


alt

휠체어 경정비 서비스

alt

오페라 공연

alt

로비 음악회


alt

로비 전시회

alt

생일이벤트

alt

애완동물 동반 면회



보바스 재활치료


보바스 접근법은 남편이자 의사인 Dr. Bobath와 물리치료사인 Mrs. Bobath에 의해 시작되어 중추신경계 질환의 운동장애를 치료하는 치료법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치료사와 의사들이 치료 교육과정을 수강하고 ,임상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바스 접근법은 신경과학 근거를 기반으로 중추신경계 손상이 있는 개인의 문제점을 평가하고 개인의 자세 조절과 선택적인 동작을 향상시켜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환자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필요한 기능을 학습시키고, 일상활동을 최적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바스 접근법은 궁극적으로 환자 스스로 자신감을 회복하여 사회에 참여할수 있는 독립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최근 보바스 접근법은 중추신경계 질환을 가진 환자의 징후와 증상, 개인의 신체적, 환경적, 유전적 문제에 따른 다양한 변수가 기능과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치료과정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있습니다.

저희 보바스기념병원에서는 신경과와 재활의학과 전문의 그리고 전문치료사들의 팀 접근을 통해 환자 개인별 맞춤형으로, 다양하고 특화된 전문 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보바스 강사협의회(IBITA)에서 인정한 강사진으로 국제적 수준의 보바스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그 우수성을 알리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alt


alt

▲보바스 재활 프로그램

alt




뇌건강센터


보바스기념병원의 뇌건강센터에서는 노인환자에 대해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진료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치매 및 노인성 질환에 대한 예방과 약물치료, 인지치료를 중심으로 한 비약물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화된 치매질환의 상담을 제공하는 등 퇴행성 질환 환자의 생애 전주기에 걸친 전문화된 관리, 치료를 목표로 합니다. 정확한 진단부터 증상에 적합한 개인별 맞춤 치료를 시행하고 치매환자 및 가족에 대한 연구와 교육까지 다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슈퍼 브레인 프로그램을 활용한 인지 치료를 선구적으로 도입하였으며, 슈퍼 브레인 연구 및 다양한 산학 관련 연구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경과 학회, 치매 학회, 치매 전문화 교육 강의 등 신경과 관련 학회 활동에 많이 기여하고 있으며, 그 밖에 간호 학회, 노인 학회 등 기타 타과 학회에도 초청을 받아 치매, 인지 관련 강의를 하는 등 다른 과 선생님들께 치매 및 신경과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치매, 파킨슨병 관련 유튜브 출연 및 일반인 대상 강의, 행사에 참여하는 등 일반시민들의 신경과 관련 질병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힘쓰고 있습니다.

alt

▲ 레카네맙 심포지엄

alt


alt

▲뇌건강센터

alt




지역 공동체와 함께 하는 병원, 사회공헌을 위하여 노력하는 병원


2002년 개원 후부터 같은 장소에서 오랜 기간 지역 주민들의 주치의 역할을 해온 보바스기념병원은, 책임감을 가지고 지역 공동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남시의 특화 기관인 성남시 노인보건센터, 중원구 치매안심센터(센터장: 나해리)를 수탁 운영하고 있으며 성남시 분당구,수정구, 용인시 수지구 치매 안심센터와 협약을 맺고 신경과 의사 전원이 촉탁의로 치매 환자 감별 및 관리에 힘쓰고 있으며, 지역 의사회, 병원, 요양원, 너싱홈 등과 협력 관계를 맺고 소통하면서 지역 환자들의 불편함과 아픔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병원은 롯데의료재단의 일원으로써 “The따뜻한 나눔, 희망을 더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경제적 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어린이 재활치료 지원”, “환자, 보호자 복지 증진”, “지역사회 돌봄 사회공헌 지속”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lt

치매 돌봄가족 프로그램

alt

환아 어머니 무료 건강검진

alt

찾아가는 테마파크



보바스의 재활치료 노하우, 하남의 ‘보바스병원’에 담다


국내에 턱없이 부족한 발달장애 어린이를 위한 소아재활센터를 갖추고 재활 특화병원으로 경기도 하남시에 ‘보바스병원’을 개원할 예정입니다. 하남 보바스병원은 성인재활센터, 어린이재활센터, 검진센터 등의 국내 최고 수준의 재활시스템을 갖춘 재활 특화 병원으로 2022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2024년 개원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남 보바스병원도 재활의학과 외에 신경과 진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alt

▲ 하남 ‘보바스병원’ 조감도

남다른 조직문화, 직원이 행복한 병원을 만들다.


보바스기념병원은 환자가 감동하는 병원, 직원이 행복한 병원,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병원이라는 핵심가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그 가족까지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참여형 행사를 통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직장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alt

임직원 힐링 프로그램

alt

보바스가족 걷기대회

alt

슈퍼블루마라톤대회



alt

▲ 보바스기념병원 신경과 의료진

맺으며


저희 병원은 나해리 원장님을 필두로, 성남시 노인보건센터 수탁의사 1명을 포함하여 총 7명의 신경과 의사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른 어떤 병원보다 신경과의 역할과 비중이 크며, 신경과 내에서도 그 비중이 작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에 저희들은 신경과의 발전에 항상 책임감을 가지고, 의사 사회 내에서는 신경과 역할의 확대 및 위상 상승을 위하여 노력하는 한편, 신경과 선생님들께는 좋은 신경과 주력 병원과 의사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l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