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통증실기워크숍 2차



일시: 2022년 11월 20일(일) 09:00
장소: 삼정호텔 본관 2층 라벤더홀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통증특임위원회


2022년도 통증실기워크숍 2차는 1차와 마찬가지로 초음파와 도수치료의 실기위주(hands-on)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프로그램

alt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통증실기워크숍 2차 스케치

alt
alt
alt
alt
alt
alt
alt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통증실기워크숍 3차


일시: 2023년 2월 26일(일) 08:50
장소: 삼정호텔 본관 2층 라벤더홀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통증특임위원회


2022년도 마지막 3차 교육이 2023년 2월 26일(일)에 진행되었습니다. 본 교육은 통증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한 66차 전문의 자격시험 응시자 및 전임의를 대상으로 한정하였고, 개정된 전공의 수련지침서에 의거하여 통증의 기본 지식부터 통증 치료의 실기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하였습니다.


프로그램

alt


실습주제 및 조 순환

alt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통증실기워크숍 3차 스케치

alt
alt
alt
alt
alt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JCN편집위원회 심사위원 워크숍



일시: 2022년 12월 2일(금) 16:00
장소: 신라스테이 해운대 5층 미팅룸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JCN편집위원회



alt


프로그램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JCN편집위원회 심사위원 워크숍 스케치

alt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추계 전공의 통합교육Ⅱ



일시: 2023년 1월 7일(토) 09:00
장소: 건국대병원 B3 대강당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수련위원회


그동안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비대면으로만 진행되어 온 전공의 통합교육이 정말 오래간만에 대면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의 주제는 그동안 코로나 등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해온 지식은 두통과 통증, 술기는 전정기능검사와 수술중신경생리감시였습니다. 두통은 아마도 신경과 의사가 진료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분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신경과 의사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통증 분야에서도 신경병 통증뿐 아니라 근골격계 통증도 다루어 외래 진료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술기 분야에서는 전정기능검사를 통해 안구 운동 이상을 판독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또 수술중신경생리감시는 전공의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으나, 신경과 영역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실제 내용은 여러분들에게 전기진단검사로 익숙한 유발전위검사입니다.

4년차 전공의에게는 학회에서 진행하는 전공의 통합교육의 마지막 시간이었습니다. 오래간만에 서로 얼굴을 보면서 반가운 인사를 나눌 수 있는 의미 있는 교육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

alt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추계 전공의통합교육Ⅱ 스케치

alt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수면연구학회 공동주관
전공의 수면 preceptorship



일시: 2023년 1월 14일(토) - 1월 15일(일)
장소: 삼정호텔 본관 2F 라벤더홀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수면다원검사특임위원회


대한수면연구학회와 대한신경과학회가 공동 주관하여 개최한 제1회 전공의 수면 preceptorship은 수면의학에 대한 개념을 최대한 쉽게 전공의 수준에서 정립하고, 다양한 수면 분야에서 활동 중인 선배들과 친목 및 멘토-멘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수면연구학회 공동주관 전공의 수면 preceptorship 스케치

alt





alt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질병관리청 공동주관
CJD 전파관리 방안 심포지엄



일시: 2023년 1월 28일(토) 13:30
장소: 삼정호텔 신관 2층 제라늄홀+온라인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총무위원회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Creutzfeldt-Jakob disease, CJD)은 우리 국민에게는 광우병이라는 이름으로 각인되어 공포의 질환으로 깊이 새겨져 있습니다. 실제 CJD는 신경계의 퇴행질환 중 가장 급격히 진행되고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다는 점에서 심각한 질병이라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그간 질병관리청에서도 매우 중요한 질환의 하나로 인식하고 국민에게 널리 알리고 적절한 대처를 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포는 불확실과 무지로부터 발생하게 됩니다.
본 심포지엄이 CJD에 대하여 학문적으로 더 잘 이해함으로써 무작정의 공포심으로부터 국민을 안심시키고 우리 신경과 의사들로 하여금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장으로 활용되었기를 기대합니다.


alt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질병관리청 공동주관 CJD 전파관리 방안 심포지엄 스케치

alt





alt

제66차 전문의 자격시험



일시: 2023년 2월 13일(월) 13:00
장소: 서울 더케이호텔 본관 3층 거문고 B+C홀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고시위원회


제66차 전문의 자격 2차시험이 2023년 2월 13일(월) 오후 1시에 진행되었습니다. 66차 전문의 자격시험에 응시한 모든 신경과 응시자 선생님 수고하셨습니다.


제66차 전문의 자격시험 스케치

alt

▲제66차 전문의자격시험 1차 선택위원





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5차 이사회 및 감사



일시: 2023년 2월 24일(금) 17:00
장소: 서머셋 팰리스 서울 2F 세미나실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총무위원회


참석자: 김재문 이사장, 석승한 회장, 나정호 차기 회장, 김승현 부이사장, 이준홍 부이사장, 고임석 부이사장, 윤웅용 부회장, 김응규 감사, 신동진, 미래전략특임위원장, 김동욱 총무이사, 최호진 수련이사, 김병건 고시이사, 김영대 재무이사, 양광익 홍보이사1, 이상범 홍보이사2, 박만석 정보이사, 박기형 기획이사, 이태경 법제이사, 이수주 진료지침이사, 성상민 교육이사1, 배종석 편집이사, 김상범 소통 특임이사, 서범천 인접학회 특이이사, 백종삼 연구이사, 강경욱 지역균형발전 특임이사, 한현정 노인정책 특임이사, 정기영 수면 특임이사, 곽동원 총무간사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5차이사회 및 감사 스케치

alt





alt

대한신경과학회 학술위원회-JCN편집위원회 Joint Symposium



일시: 2023년 2월 27일(월) ~ 3월 5일(일)
장소: 온라인 교육(E-learning Center)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학술위원회, JCN편집위원회


대한신경과학회 학술위원회에서는 회원 여러분의 논문 작성과 연제 발표 등 다양한 학술 활동에 도움을 드리고자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작년 첫 심포지엄에서는 학술지 표와 그림 만들기, 슬라이드 제작, 그리고 초록과 cover letter 작성법에 대한 강의를 주제로 참석하신 분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보다 많은 회원들께 도움이 되도록 올해부터는 온라인 강의로 심포지엄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2023년 상반기 심포지엄 주제는 [논문 쓰기의 첫걸음, 그리고 도약하기]였습니다. 기초 의학통계, EndNote를 사용한 참고문헌 관리, 영어 논문 작성법 등 처음 논문을 쓰기 시작하는 분은 물론, 나의 논문을 보다 영향력 있는 저널에 싣기 위한 전략 등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원하는 연구자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리라 믿습니다. 특히 4년 동안 신경과 수련을 마치고 이제 전임의를 시작하는 전공의에게는 논문 작성의 기초를 정리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 온라인 심포지엄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alt


프로그램

alt





alt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신입 전공의 입문 교육



일시: 2023년 3월 10일(금) - 3월 11일(토)
장소: 천안 상록리조트 컨벤션센터 2층 상록홀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수련위원회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신입 전공의 입문교육을 4년 만에 대면 교육으로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1박 2일에 걸쳐 진행하였습니다. 신입 전공의 입문교육은 신경과 지식의 습득뿐만 아니라 새로운 길을 출발하는 전공의들끼리 서로 안면을 익히고 동료 의식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1년차 초반에 알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아래 프로그램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수련이사가 진행하는 ‘선배로부터 듣는 신경과 의사 생활’ 과 수련간사가 진행하는 ‘디너퀴즈쇼’ 신입전 공의들의 많은 호응이 있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만 진행되었던 아쉬움이 올해 대면 교육으로 해갈 되었길 바랍니다.



alt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신입 전공의 입문 교육 스케치

alt
alt
alt


alt
학회활동'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