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제40차 2021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2021년 11월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열린 추계 학술대회에서는 신경과학 분야의 Update, Hot issues, Special Issue, 신경계 질환에 대한 Specific Group Session, Scientific Session, Interactive Workshop, Special Lecture, Plenary Lecture, 그리고 대한노인신경의학회 공동심포지엄과 수면다원검사 Workshop 등 다양하고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Myung's memorial lecture로 University of Sydney의 Gabor Michael Halmagyi 박사, Brain-Gut interaction에 대한 Huimahn Alex Choi 박사, Plenary lecture로 Edward F. Chang 박사를 초청하여 Speech Neuro-prosthesis, 서해숙 서울시 감염병 센터장님을 비롯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COVID-19 Neurological complication 등, 국내외 석학들을 포함한 뛰어난 강사진들의 강의를 준비하였으며, 질의응답과 열띤 토론도 진행하였습니다.
온라인 학술대회의 장점을 충분히 살릴 수 있게 준비한 이향운 학술이사를 비롯한 학술위원회의 많은 노력으로 성공리에 2021년도 온라인 추계학술대회를 마무리하였습니다.

alt


제40차 2021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플랫폼

alt


제40차 2021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현장 스케치
Day 1

alt


alt


Day 2

alt


alt





alt

2021년도 대한신경과학회 JCN 편집위원회 심사위원 워크숍


일시: 2021년 12월 3일 16:00 - 18:20
장소: 신라스테이 해운대 5F 미팅룸


alt


현장 교육 사진

alt


alt


alt


alt





alt

2021년도 대한신경과학회 통증심포지움II



일시: 2021년 12월 12일 10:00 - 12:30
장소: 삼정호텔 본관 2층 라벤더홀
주제: Pain descriptors and treatment for peripheral neuropathic pain in Korea
대상: 대한신경과학회 회원


alt


alt


주인수 통증특임 위원장(아주대병원 신경과) 소감:

2018년부터 약 2년에 걸쳐 시행된 다기관 연구결과를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로 정하였다. 말초신경병에 의한 통증을 우리나라 환자들은 어떻게 표현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표현들이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관해 참여연구자들이 발표하였다. 통증 표현은 통증의 종류에 따라 다르고, 발생기전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한국인은 특히 다양하게 통증을 표현하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결과와 비교,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서 이번 심포지엄의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바람 드센 날씨와 코로나의 심술로 비록 참석자는 적었지만 모임의 분위기는 봄빛처럼 따사로웠다. 앞으로도 신경과 회원들이 통증의 실체를 이해하고 가장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학회의 노력은 지속될 것이다.


교육 현장 사진

alt
alt
alt
alt
alt
alt

alt

2021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수면심포지엄Ⅱ



일시: 2022년 2월 5일(토) 13:00 - 17:10
장소: 삼정호텔 본관 2층 라벤더홀
주제: 수면검사의 활용과 이해/ 수면장애의 치료 전략
대상: 대한신경과학회 회원


alt


alt


양광익 수면특임 위원장(순천향대천안병원 신경과) 소감:

수면다원검사특별위원회(이하, 수면특위)는 2018년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가 건강보험 적용되면서 대한신경과회원들에게 수면의학에 관심을 고취하고 수면다원검사 수행 및 수면장애 진료에서 신경과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홍승봉 이사장님께서 제안하여 구성된 위원회입니다. 그동안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외에 양압기 및 다중수면잠복기검사 건강보험 관련 업무 및 기면병을 포함한 수면장애와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 신경과 입장을 해당 기관 및 단체들에게 전달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수면특위는 활동 기간 내내 코로나-19라는 초유의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여 왔습니다. ‘Online conference of sleep medicine’은 2개월마다 짝수 달 두 번째 목요일에 수면장애 증례 위주로 진행하였는데 그동안 총 7차례에 걸쳐 연인원 580명, 실인원 278명이 참여하여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대한신경과학회 회원을 위한 수면 CME 교육강좌’를 2021년 7월에 대한신경과학회 홈페이지 E-learning center에 6개 강좌를 개설하여 현재 113명(66명은 완료)이 온라인 수강 중이며 올해 말까지 오픈 예정입니다.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보험급여화로 신경과회원들의 관심과 참여도 늘어났지만, 상대적으로 타 진료과에 비해서는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수면특위는 지난 2년간 수면다원검사 수행 및 판독에서 주진료과 입지를 공고히 하고 전문가로서 신경과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나름대로 노력해 왔지만 부족한 부분도 많았고 아쉬움도 많았습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은 그 자체 발생 기전뿐 만 아니라 다양한 신경과 질환, 특히 심뇌혈관 환자에서 동반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신경과 진료 영역에서 충분히 다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극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루어지는 다양한 신경과 질환에 비해 부족한 신경과 맨파워(회원 수) 등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세상 모든 전문분야가 점점 세분화되고 발전하듯이 신경과 질환도 분화되어 진료 영역 역시 다양해지고 신경과 의사의 역할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맨파워가 부족하면 그 영역을 누가 대신할 까요?
지난 2년간의 아쉬움을 뒤로하고 그동안 진행해온 교육 프로그램들이 발전하고 보다 많은 회원들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수면의학 및 수면무호흡을 포함한 수면장애 진료에서 좀 더 적극적이고 보다 많은 신경과회원들의 참여와 역할을 기대합니다.
끝으로 수면특위가 시작할 때 신경과 회보에 실린 소개 글에 삽입된 포스터를 다시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신경과의사를 통한 정확한 수면다원검사 판독, 질 좋은 수면무호흡 진료 서비스 제공!!!

alt





alt

제 5회 대한신경과학회 온라인 의대생 1일 캠프



일시: 2022년 1월 15일(토) 10:00 - 12:30
장소: 온라인 송출
대상: 의대생 예과 1-2학년 본과 1-4학년


alt


캠프 일정표

alt


alt


교육 현장 사진

alt


alt


신경과UCC

▲ 충남대병원 신경과


▲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학회활동'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