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제67차 전문의 자격시험 사전 자격 검토회의



일시: 2023년 11월 24일(금) 오후
장소: 대한신경과학회 사무국 회의실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고시위원회


사전 자격 검토 대상: 2023년도 R4 89명

alt





alt

제67차 전문의 자격시험



일시: 2024년 2월 5일(월) 11:00
장소: 서울 더케이호텔 본관 2층 가야금A+B홀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고시위원회


제67차 전문의 자격시험 2차시험 현장 스케치

alt





alt

2023년도 제3회 대한신경과학회
신경계질환 스마트헬스케어 연구위원회 심포지엄



일시: 2023년 12월 16일(토) 10:00
장소: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HIT 6층 대강당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신경계질환 스마트헬스케어 연구위원회


본 심포지엄에서는 2개의 주제로 3개의 세션으로 진행하였고, 첫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와의 워크숍을 준비했습니다.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의료 통계 전문 학회로서 의료 분야 통계 전문가와 의료정보학 및 임상적으로 의료 빅데이터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이 모인 학회입니다.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와 우리 신경계질환 스마트헬스케어 연구위원회가 함께 모여서 서로의 연구 성과를 논의하는 자리는 빅데이터를 연구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한신경과학회 회원들에게 많은 자극과 도움이 되었으리라 기대합니다.

두 번째 세션과 세 번째 세션에서는 인공 지능에 기반한 의사결정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들과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등 인지 기능저하 환자들에게 적용되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들과 함께 신경계질환과 연계된 스마트헬스케어 분야가 얼마나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하고, 신경과 학회 입장에서 어떠한 대안을 가지고 나아가야 하는지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프로그램

alt


alt


2023년도 제3회 대한신경과학회 신경계질환 스마트헬스케어 연구위원회 심포지엄 현장 스케치

alt





alt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추계 전공의 통합교육(2)



일시: 2024년 1월 6일(토)
장소: 연세대세브란스병원 본관 6F 은명대강당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수련위원회


1년에 4차례 진행되는 전공의 통합교육 중에서 두 번째 추계 교육은 대면 교육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추계 전공의통합교육(2)의 주제는 신경안과 분야 이론과 증례 및 신경근육 질환의 술기입니다. 두 분야 모두 신경과 의사로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중요한 분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신경과 영역이 확대되는 와중에서 중심이 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대면 교육의 장점을 살려서 전공의 수련 과정에서 습득하기 어려운 좋은 내용들이 전달되었기를 바랍니다.


프로그램

alt


alt


2023년도 추계 전공의통합교육(2) 현장 스케치

alt


alt





alt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통증실기워크숍(3)



일시: 2023년 12월 3일(일)
장소: 코리아나호텔 7F 글로리아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통증특임위원회


프로그램

alt


alt


alt


2023년도 통증실기워크숍(3) 현장 스케치

alt


alt





alt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5차 이사회 및 감사



일시: 2024년 2월 23일(금) 18:00
장소: 대한신경과학회 사무국 회의실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총무위원회


참석자

김재문 이사장, 김승현 차기 이사장(現 부이사장), 나정호 회장, 박미영 차기 회장, 이준홍 부이사장, 고임석 부이사장(불참), 윤웅용 부회장, 김후원 감사(불참), 황성희 감사, 신동진 미래전략특임위원장, 김동욱 총무이사, 오지영 학술이사, 최호진 수련이사, 서대원 고시이사, 김병조 JCN편집장, 김영대 재무이사, 민양기 보험1이사(불참), 구자성 보험2이사(불참), 이상원 보험3이사(불참), 양광익 홍보1이사, 이상범 홍보2이사, 박만석 정보이사(불참), 박기형 기획이사(불참), 이태경 법제이사, 김호진 국제교류이사(불참), 이수주 진료지침이사(불참), 윤성상 정도관리이사(불참), 신준현 정책이사, 김현영 의무이사, 성상민 교육1이사(불참), 천상명 교육2이사(불참), 배종석 국문편집이사(불참), 송홍기 교과서편찬위원장, 김병건 교과서편찬위원장, 김상범 무임소이사(소통 특임이사), 윤영훈 무임소이사(봉직의 특임이사)(불참), 송태진 무임소이사(수가개발 특임이사)(불참), 주인수 무임소이사(통증 특임위원장)(불참), 서범천 무임소이사(인접학회 특임이사)(불참), 백종삼 무임소이사(연구 특임이사)(불참), 강경욱 무임소이사(지역균형발전 특임이사)(불참)해외, 한현정 무임소이사(노인정책 특임이사), 정기영 무임소이사(수면 특임이사), 전범석 세계신경과학회 조직위원장(불참), 곽동원 총무간사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제5차 이사회 및 감사 현장 스케치

alt





alt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통증실기워크숍(4)



일시: 2024년 2월 25일(일)
장소: 삼정호텔 본관 2F 라벤더홀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통증특임위원회


프로그램

alt


alt


alt


2023년도 통증실기워크숍(4) 현장 스케치

alt


alt





alt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추계 전공의 통합교육(1)



일시: 2024년 2월 26일(월) ~ 3월 3일(일) *3월 10일까지 추가 연장
장소: 대한신경과학회 이러닝센터(https://cme.neuro.or.kr/)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학술위원회


제4차 심포지엄에서는 대화형 인공언어지능을 이용한 논문작성과 논문 제대로 읽기를 큰 주제로 삼았습니다.

인공지능은 학술과 연구에도 혁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최근 chatGPT와 같은 대화형 언어모델은 학술논문의 초안 작성이나 교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도구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도구가 가진 한계를 이해하고 모델이 제공한 내용을 전문적으로 검증하고 수정하는 학문적 책임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각 분야에서 경험이 많으신 연자를 모셔서 논문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쓸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의미있고 매력있는 논문쓰기의 첫걸음은 논문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논문에서 표와 그림은 가독성과 이해도를 향상시키며 연구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시각화된 정보를 제대로 해석할 수 있어야 앞으로 논문 작성에서도 효과적인 표와 그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편, 논문에서 통계오류를 범하면 연구 자체의 의미가 소실됨은 물론 동료 연구자 간의 신뢰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통계적 검정의 한계와 해석의 주의사항을 고려하여 결과의 타당성을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활용할 때 데이터의 수집, 전처리 과정 및 연구설계와 분석방법, 개인정도 보호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도 강의로 준비했으며, 많은 관심으로 수강기간을 연장하여 교육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프로그램

alt


alt





alt

2024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진 워크숍


일시: 2024년 3월 9일(토) 12:33
장소: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계단강의동 4층 임우성국제회의실
주관: 대한신경과학회 총무위원회


프로그램

alt


alt


2024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진 워크숍 현장 스케치

alt


alt


학회활동'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