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장 인사말


alt

  홍승봉




존경하는 대한신경과학회 회원님께:

안녕하십니까? 이사장 홍승봉입니다.
코로나19와 일찍 찾아온 더위로 얼마나 힘드십니까?
신경계 질환 환자들의 치료를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시는 회원님께 경의를 표하며 깊이 감사드립니다.

대한신경과학회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사회 활동에도 불구하고 전문의 평생교육을 안전하게 시행하였고, 춘계학회도 온·오프라인 학회로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1,352명 이상의 회원들이 등록하셔서 뜨거운 관심을 보여 주고 계십니다.

올해는 신경과를 대중들에게 더 잘 알리는 한해로 삼고 있습니다.
KBS 전국 라디오 공익방송을 시행하였고, 신경계 질환에 대한 youtube 방송을 매달 송출하고 있습니다. 곧 예정되어 있는 신경과에 대한 대국민 갤럽조사를 통하여 그동안 신경과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이해와 생각이 어떻게 변하였는지와 어떤 부분이 미흡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신경과 바로 알리기 운동을 가속화하겠습니다.

인구가 고령화되면서 통증은 매우 중요한 분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신경과 전공의, 전문의들에게 통증 교육을 강화하고, 통증 해외수련 프로그램을 만들고 학회에서 지원하여 신경과 통증 전문의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수면장애(특히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회원들의 관심을 높이고자 “뇌졸중 수면무호흡증”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SA, obstructive sleep apnea)은 뇌졸중 환자들의 50%이상에서 발견되고 있는 심각한 동반질환으로 치료하지 않을 때에는 사망률과 심뇌혈관계 후유증이 크게 높아집니다. 따라서, OSA는 신경과 의사들이 찾아서 치료해야 하는 수면장애입니다.

2017년 1월부터 SSRI 항우울제가 4대 신경계 질환에 사용이 가능해졌지만 신경과 외래에서 우울증을 진단하려는 노력이 아직 부족한 실정입니다. 우울증은 신경계 질환의 치료를 방해하고 자살에 이르게 하는 심각한 국민 질환입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회원님의 관심과 치료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회원님과 가족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홍 승 봉 배상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