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2022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역대 회장·이사장 모임

  글_김동욱(대한신경과학회 총무이사, 건국대병원)



* 일시: 2022년 6월 16일 목요일 오후 6시
* 장소: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 19F 브람스 Hall
* 참석자(가나다순, 호칭생략)
- 김범생, 김승민, 김영현, 김주한, 박성호, 박영춘, 서정규, 선우일남, 윤병우, 이광수, 이광호, 이동국, 이병인, 이상복, 최경규, 최일생, 홍승봉
- 김재문 이사장, 석승한 회장, 김승현 부이사장, 이준홍 부이사장(전임 회장), 고임석 부이사장, 김동욱 총무이사

코로나 여파로 최근 2년간 열리지 못했던 역대 회장, 이사장 모임이 6월 16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렸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총 18분의 역대 회장, 이사장님께서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 주셨습니다.
김재문 이사장님께서 현재 학회 회원 구성 및 운영진, 미래의 비전 등에 대해 간단한 발표를 하셨고, 와인을 곁들인 식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건강하신 모습으로 참석해 주신 여러 선생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 말씀 드리며, 내년에는 더 많은 선생님들을 모시고 좋은 자리에서 다시 모임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alt

alt

alt

alt






alt
대한신경과학회 수련위원회 방향성

  글_최호진(대한신경과학회 수련이사), 김치경 (대한신경과학회 수련간사)



저희 수련위원회는 학회의 전공의 선발 정원 관리 및 전공의들의 교육과 수련 업무를 관리하는 위원회입니다. 신경과의 경우 수련병원마다 전공의 정원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한 상태에서 항상 수련 실태 평가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최근 마련된 수련실태평가 개선방안에 각 병원마다 많은 질의가 있어 왔습니다. 특히 최근 역량 중심의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 개편으로 인하여 많은 변화가 발생하면서 수련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도 최근 늘어나고 있어서 수련 실태 평가 변경 방향과 함께 변화된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2년간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전공의 통합 교육과 전공의 인서비스 시험의 온라인 실시입니다. 금년에도 전공의 입문교육이 예년과 같이 진행되었으며 4차례의 전공의 통합교육의 진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3차례는 온라인 교육이며, 마지막 전공의 통합교육은 이전과 같은 형태인 오프라인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전공의 교육 강화를 위하여 전공의 통합교육 이수여부가 2022년도 수련실태평가에서는 시범항목에도 포함되므로 각 수련 병원에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전공의 대상 인서비스 시험의 경우 올해부터는 다시 이전처럼 대면 오프라인 시험을 시행할 예정이며, 2022년 10월 29일 토요일 오전 10~12시까지 태블릿 PC를 베이스로 하는 SBT 시험을 전국 5개 지역에서 동시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전공의 3-4년차 성적 하위 10% 내외에서 피드백이 필요한 재시험 대상자를 선정하여 출제된 인서비스에서 일부 문제를 추출하여 온라인 시험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시험 목적이 성적이 낮은 전공의들에 대한 교육 기회 및 동기 부여를 위해 재시험을 시행하는 것이므로 재시험 이후 추가적인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만, 수련과장님과 책임지도전문의를 중심으로 한 지도전문의께서 이에 대해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22년 수련 실태 평가에서 변경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 수련과장 회의를 통해서 공지된 바와 같이 “신경과 지도전문의가 신경과 intervention을 시행한다”라는 항목이 수련실태평가 점수에 반영됩니다. 또한 최종 점수가 동점일 경우 이에 대한 선정 조건에 대한 세부항목을 적용합니다. 지도전문의가 개정된 수련지침서에 따라 특강을 시행한 횟수, 연차별 전공의 책임지도전문의 종합평가표 업로드 유무, 전공의가 주도적으로 참여한 논문 점수를 기준으로 세부평가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연구 활동 평가 항목에서 “학회 심포지엄/워크숍 등에서 발표한 강의 원고는 해당 학술지 종설 투고 규정을 준수한 경우에 한해 해당 학회지 등급 원저 논문 점수의 50%를 반영한다. ”라는 규정도 올해부터는 삭제됩니다. 그리고 새로 개편된 역량 중심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하여 전공의 통합교육 이수 여부와 책임지도전문의 제도 시행 여부에 대해서도 시범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최근 몇 년간 병원협회 수련평가위원회 차원에서 역량 중심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이 추진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저희 수련위원회 역시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3년간 대한병원협회에서 공모한 [전공의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체계화 구축 사업] 1단계, 2단계 사업에 모두 선정되어 적극적으로 새로운 수련 프로그램 구축을 추진하였고, 올해에는 역량 중심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의 성과를 연구하는 2022년도 환자 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에도 응모하여 선정되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코로나 유행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수련위원회에 관심과 격려를 해주시고, 전공의 수련과 교육에 혼신의 힘을 다하시는 여러 회원님들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수련위원회는 신경과학회의 수련 프로그램이 전공의와 지도전문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외부 환경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lt
대한신경과학회 평생회비 운영 안내


대한신경과학회는 회칙 제7조에 근거하여 회원 자격 유지를 위해 3회 이상 연회비가 미납되지 않도록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몇년간 연회비 3회 이상 미납 회원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연회비 3회 이상 미납자는 자격정지 처리가 되어 이는 대한신경과학회 회원 감소를 초래한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평생회비 운영을 계획했고, 2021년도 추계 평의원회에서 회칙 제7조(자격의 유지)가 아래와 같이 개정되어 회원에게 안내하였다.

alt


기존에 납부한 연회비가 회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평생회비 금액 책정에 있어서 차등이 필요하다고 논의했고, 최종 결정된 평생회비 금액과 납부 방법은 아래와 같다.

alt


☞ 연회비 납부 방법

alt


☞ 평생회비 납부 방법

alt
위원회 소식'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