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대한신경과학회 회원소통위원회 2018-19 결산(Summary)



위원회 이름만 보시면 무엇은 하는 위원회인지 잘 모르실 것 같습니다. 회보를 만드는 모임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아” 하시는 위원회가 저희 소통위원회입니다.

소통위원회는 인제의대 서울백병원 정재면 교수님을 주축으로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오미선 교수님과 맑은머리최윤주신경과 최윤주 원장님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저희 위원회는 학회 소식, 위원회 활동, 최신 지견, 책뿐만 아니라 모든 회원님들의 동정을 정리하여 회원 여러분들께 전달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현재까지 많은 회원들께 원고료를 드리지도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적극 도와주셔서 훌륭한 학회 회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저희 위원회는 회보가 발간되기 2개월 전에 회의를 진행하여 신경과의 이슈들, 다룰 주제, 인터뷰할 회원, 탐방할 병원 등을 선정합니다. 선정을 하게 되면 위원장님과 위원들은 원고를 맡아주실 회원을 선정하여 연락을 드려 수락해주시면 학회에 전달하게 됩니다. 그 후 학회에서 적절한 절차를 통해 공식적으로 선정된 회원께 의뢰합니다. 향후 연락이 오면 회원님들의 적극 참여 부탁드립니다.

104호까지 회보는 인쇄하여 회원들께 우편 발송하였습니다. 많은 학회가 이메일이나 웹진 형태의 회보로 변경되고 있고 비용 절감을 통해 학회의 회원을 위한 권익 사업에 더 투자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105호(2018년 6월호)부터는 대한신경과학회보도 웹진으로 발간되고 있습니다. 이 회보는 1년에 3-4회로 발간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환경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자주 회보를 열람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말씀하시고 싶은 내용, 참여하시고 싶은 글이 있으시면 적극 말씀해주셔도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통위원회에서는 참신한 인재 역시 영입하고 있습니다. 소통위원회에 참여하시면 따뜻하고 정감 있는 위원회를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자부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대한신경과학회보 발전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alt

▲ 대한신경과학회 회보 메인 페이지_109호

alt
대한신경과학회 홍보위원회 2019 - 20 결산(Summary)

글_이일근(대한신경과학회 홍보이사)

        


대한신경과학회 홍보위원회는 홍보의 목적을 2018년 이래로 신경과학회 ‘인지도 상승’에 맞추어 진행하던 활동을 이어서 꾸준히 활동하였습니다. 홍보위원으로 김병건, 김병수, 송파멜라, 이상범 위원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1년에 한 번 뇌의 날 포스터 제작하여 2019년에는 ‘Migraine, the painful truth’를 주제로 진행하였고, 대한두통학회와 공동 캠페인을 진행하였으며 학회에서는 포스터를 병원별로 전달하였습니다.



alt


또한, 2018년 이후에 체결된 공무원연금공단 협력 사업을 통하여 신경과 질환과 증상 홍보에 접목하였으며, 공무원연금공단의 연금지 건강정보를 연재하였습니다.



alt

▲ 공무원연금공단, 연금지 건강정보 연재 목록


alt

▲ 공무원연금공단 연금지 alt 

          

alt
alt


홍보위원원회에서는 홍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기존 회원 층이 두텁고 노출 수준이 높은 ‘YoTube’ 채널을 활용하여 지난 108호 회보에서 소개한 ‘비온뒤(after the rain’ 채널을 통해 신경계 컨텐츠를 제작, 대국민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새로운 강력한 매체로 등장한 동영상 채널을 통하여 신경과 질환과 증상을 일반 대중에게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alt

▲ 유튜브채널「비온뒤」 alt 



alt

▲ 2019년 10월_손이 덜리면 파킨슨병? 손떨림에 대하여-서울브레인신경과 이일근 원장 alt 



alt

▲ 2019년 12월_“뇌영양제? 치매예방약?” 이름은 하나인데 별명은 여러개~ 치매걱정되는데, 콜린알포셀헤이트 먹어야할까?-서울브레인신경과 이일근 원장 alt 



alt

▲ 2020년 1월_ 어지러우면 다 이석증일까요?-노원을지대학교병원 신경과 김병건 교수& 서울브레인신경과 이일근 원장 alt 



alt

▲ 2020년 1월_몇 시간을 자는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ㅡ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신원철 교수, 서울브레인신경과 이일근 alt 



alt

▲ 2020년 2월_대학교수 출신 전문의가 말하는 손발저림 탈출법- 서울브레인신경과 이일근 원장 alt 


대한신경과학회 홍보책자와 자료 수정 보완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정보위원회와 협력하여 신경과 홍보책자 개정작업 등을 진행, 2020년 2월에 마무리하고 회원과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홍보 방향을 꾸준히 유지한다면 언제나 쉽고 편하게 국민에게 접근하는 대한신경과학회를 널리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alt
2019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위원회별 회의 일지


alt
위원회 소식' 다른 기사 보기
prev
nex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