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김재일 교수, 단국대병원 신임 원장 임명

alt

단국대병원 제12대 병원장에 신경과 김재일 교수가 2019년 12월 13일, 임명됐습니다.
김재일 신임 병원장은 지난 1984년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1994년부터 단국대병원에서 근무해왔으며, 이후 신경과장 및 QA팀장, 기획조정실장, 부원장, 뇌혈관센터 소장, 임상의학연구소장, 단국의대 학장 등을 역임하며 탁월한 임상능력과 함께 경영자적인 식견을 두루 갖췄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외부 학회활동도 활발해 대한평형의학회, 대한안신경의학회장과 대한신경과학회 감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안신경의학회 고문직을 맡고 있습니다.
김재일 신임 병원장은 “그동안 병원이 추진해온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암센터 건립 등 병원의 숙원사업이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병원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겠다”면서 “단국대병원이 지난 26년간 쌓아온 전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중부지역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발전시키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단국대병원의 신임 병원장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alt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신경과 고성호교수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alt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신경과 고성호 교수가 12월 10일 시행되는 2019년도 18회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표창 우수연구부문 수상자로 선정되어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고성호교수는 2007년 9월부터 현재까지 약 12년간 본 기관에 근무해오면서 임상의사로서 1주일에 5번의 외래진료를 보면서 많은 환자들을 진료하고 치료해오고 있으며, 이런 바쁜 일정 중에도 기초 및 중개연구에 대한 연구들을 꾸준하게 진행해오면서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보고해오고 있습니다.

고성호교수는 비정상적인 노화 및 이로 인한 신경염증에 의한 치매 발생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해오고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매진해오고 있고, 이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현재 2상 임상시험을 책임연구자로 진행하고 있습니다.또한, 뇌경색에 대한 새로운 기전 연구 및 이를 이용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에 관한 임상 및 기초 연구들을 활발하게 진행하여 새로운 뇌경색 치료제 개발을 위한 단초를 제공했고,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약제를 이용한 임상시험이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성호교수는 임상의사로서 진료에 충실히 임하면서 기초 및 중개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여 지금까지 171편의 국내외 논문들[SCI(E) - 117편, 국내 - 54편]을 발표하였고, 다양한 신경과 관련 학회 활동들을 통하여 보건의료기술 발전에 기여해오고 있어 그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애를 안게되었습니다.

         

alt


고성호 교수님의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alt

국립중앙의료원, 국가 '중앙치매센터'로 선정
치매연구사업, 치매 관련 교육·훈련, 홍보 및 인식개선 등 역할 수행 예정

국가치매관리사업을 진두지휘할 중앙치매센터로 국립중앙의료원이 최종 선정됐다. 중앙치매센터장은 국립중앙의료원 신경과의 고임석 부원장이다.  

보건복지부는 2019년 11월 22일 국가치매관리사업 지휘본부(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중앙치매센터' 위탁운영 기관으로 치매 분야 진료·연구 업적이 풍부하고 공공보건의료체계의 구심점 위치에 있다고 평가되는 국립중앙의료원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alt

중앙치매센터는 치매관리종합계획과 치매국가책임제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국가치매사업 내실화, 치매 연구수행 및 관련 컨텐츠 개발, 종사자 전문교육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또한 치매상담전화센터는 치매예방, 치매환자 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 제공 및 치매환자 가족의 정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전문 상담을 제공한다.  

'의료법' 제3조제2항제3호의 병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90일간의 공모기간을 거친 후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선정된 중앙치매센터는 향후 3년간 위탁 운영된다.

국립중앙의료원의 국가 ‘중앙치매센터’ 선정과 고임석 부원장님의 중앙치매센터장 역임을 축하드립니다.

          

alt

alt

대한신경과의사회 이창훈 고문, 대한노인의학회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

alt

          

대한노인의학회 제6대 이사장으로 이창훈 원장(이창훈신경과의원)이 선출되었다. 이창훈 신임 이사장은 한양의대를 졸업하고 2002년 대한신경과의사회 초대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신임 이사장의 임기는 2020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로 향후 3년간 역임하게 된다.

이창훈 원장님의 대한노인의학회 제6대 신임 이사장 임명을 축하드립니다.


   


    alt

도서소개

신경계 응급상황 솔루션

▶신경계 응급상황 솔루션

▶저자 : 전상범

▶출판사 : 대한의학

▶정가 : 70,000원

▶발행일 : 2019년 10월 31일

▶ISBN-13: 979-11-5590130-4

▶총 페이지 : 516p




신경과 전상범 교수가 신경계 응급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책「신경계 응급상황 솔루션-The NAT Book」을 발간했다. NAT는 우리 병원 신경비상팀(Neurologial Alert Team)의 약자로, 신경계 응급상황에 대한 상시위기대응체계를 갖추고 병원이 안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책에는 병원 내의 신경계 응급상황에서 실제로 수행할 검사 처방, 결과 해석, 응급 처치, 후속 대응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이 명료하고 간략하게 기술되어 있다. 전상범 교수가 신경비상팀 활동을 하면서 개발한 주요 진료 프로토콜을 비롯하여 그동안 쌓아 놓은 지식과 노하우를 간략하게 정리했다.




   


    alt

도서소개

뇌가 건강해지는 하루 10분 숫자 퍼즐
하루 10분, 120일간의 투자로 건강한 뇌를 만들고 치매를 예방한다!

▶하루 10분 숫자 퍼즐!

▶저자 : 가와시마 류타 감수

▶출판사 : 잇북

▶정가 : 12,000원

▶발행일 : 2019년 10월 25일

▶ISBN-13: 979-11-88537024-6

▶총 페이지 : 144p




<책소개>

즐기면서 뇌 건강을 지킨다. 하루 10분 숫자를 가지고 놀면서 치매를 예방한다.
컴퓨터, 스마트폰, 첨단 인공지능 기기…… 과학 문명이 발달할수록 생활은 편리해진다. 굳이 머리를 쓰지 않아도 기계가 대신해서 생각해주고 기억해주고 판단까지 내려준다. 손을 쓰지 않고도 말 한마디로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고, 굳이 전화번호를 기억하지 못해도 누군가와 통화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편리함의 역효과로 뇌가 점점 쇠퇴한다. 기억력은 감퇴하고, 판단력은 흐려지고, 건망증은 심해진다. 결과적으로 이는 치매 환자가 늘어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현대인의 뇌 건강을 위해 도호쿠 대학의 가와시마 류타 교수가 단순계산으로 뇌를 자극하고 활력을 불어넣어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뇌가 건강해지는 하루 10분의 숫자 놀이! 건강한 습관이 건강한 뇌를 만든다.



alt

           

alt


<출판사 서평>

즐기면서 뇌의 건강을 지키자
하루 10분 치매 예방!

뇌가 어떤 작업으로 활성화되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도호쿠 대학과 출판사의 공동 연구로 수많은 실험을 했다. 이 연구를 통해 이 책에 나오는 것과 같은 계산 문제를 푸는 작업으로 실험했더니 전두엽의 기능이 매우 활발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험은 이 책에 나오는 문제와 같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푸는 작업을 할 때 광토포그래피라는 장치로 뇌의 혈류 변화를 측정하는 방식이었다. 그 결과 안정 시에 비해 문제를 풀고 있을 때는 뇌의 혈류가 증가하고 활성화된다는 것이 최신 뇌과학에 의해 판명되었다.
이 책에는 단순계산을 이용한 숫자 퍼즐을 게재해놓았다. 흥미와 관심을 갖고 풀다 보면 목적의식을 갖기도 쉽고, 뇌의 활성화에 많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계산 문제로 매일매일 뇌를 단련해보자.


회원동정

경조사

al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