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박건우 교수,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제4회 ‘의료기기산업 대상’ 수상



alt


‘병원이 국산 의료기기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바꾸고 기업이 병원과 함께하는 파트너가 되며 병원·기업 상생하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병원 문턱을 낮추고 의료진과 기업이 만나는 장을 제공했다.’


alt


의료기기산업大賞은 협회가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으로 의료기기 개발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의료인·연구자를 선정하여 시상하는데, 박건우 교수가 의료기기산업 발전을 위한 병원과 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박건우 교수는 기업과 병원 상생을 통해 국산 의료기기를 선도 구매하는 프로세스를 제도화하면서 국내 스타트업이 상급종합병원에 매출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하는 산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다시 한 번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alt


김병채·이준홍·최호진 교수, ‘치매극복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지난 20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12회 ‘치매극복의 날’ 행사에서 두 명의 신경과 교수가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alt

■ 김병채 전남대병원 신경과 교수

김병채 교수는 신경계 질환, 특히 치매·파킨슨 등 신경퇴행질환의 진료·연구에 매진하며 다양한 국책의료연구사업 수주 등을 통해 미래의료를 선도할 탄탄한 의료연구 기반 조성에 기여한 공로와 치매 예방 및 치매환자 치료·관리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alt

■ 이준홍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신경과 교수

이준홍 교수는 공단 일산병원 치매예방센터에서 국내 최초로 치매 단일 질병에 대해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의 체계적인 협진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치매 치료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치매 사업을 위한 각종 연구 및 논문 발표 등 치매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 업적을 인정받아 이번 표창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alt

■ 최호진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교수

최호진 교수는 치매에 대한 활발한 연구 활동과 함께 정책 자문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였고 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로 활동하는 등 치매예방 및 치매환자의 치료·관리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alt

정석종 임상연구조교수, 제11회 ‘LG화학 미래의학자상’ 수상

                   

alt

- '제11회 LG화학 미래의학자상' 공모에서 18대 1 경쟁률 뚫고 수상 영예, 진료와 연구 병행하면서도 탁월한 연구 성과 낸 점 돋보여…

- LG화학 미래의학자상은 임상강사(펠로우)만을 대상으로 하는 학술상
2019년 8월 21일 개최 된 ’제11회 LG화학 미래의학자상‘시상식에서 정석종 임상연구조교수(연세대세브란스 신경과)가 미래의학자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수상소감: 저는 신경과 분야 중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을 세부전공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렇게 과분한 상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곱씹어 볼수록 상의 무게가 더 무겁게 느껴지는 이유는 아마도 아직 제가 ‘의학자’라고 불리기에 부족함이 많다고 스스로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이 상을 주셨다고 생각하고 ‘LG화학 미래의학자상’의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끊임없이 정진하겠습니다. 진료와 연구를 모두 잘 해내는 의학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연구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시고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신 손영호 교수님, 이필휴 교수님, 예병석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훌륭하신 교수님들의 지도편달이 있었기에 지금 제가 이런 상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전공의 시절부터 10년 넘게 돈독한 전우애를 다지고 있는 의국 동기인 형석이 형, 승우 형, 한수에게도 고맙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운동검사실 연구간호사 선생님들, 펠로우들, 그리고 실험실 연구원들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저를 믿고 지지해주는 우리 가족들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정석종 교수님, 다시 한 번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alt



   


    alt



[도서소개 1]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

▶저자: 대한신경과학회

▶출판사: 범문에듀케이션

▶정가: 40,000원

▶발행일: 2019. 09. 18.

▶ISBN: 979-11-85943161-6

▶총 페이지: 352




발간사


우리 몸은 뇌를 중심으로 모든 장기와 조직이 서로 연결되고 이들이 조화를 이루어 살아갑니다. 신경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우리가 어떻게 해서 잠을 자고 깨어나고, 생각하고, 대화하고, 움직이고 느끼면서 일상생활과 사회 활동을 해나가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어렵고 딱딱한 소위 교과서에 비해 좀 더 알기 쉽고 읽기 편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무쪼록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이 신경과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와 흥미를 얻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대한신경과학회 교과서편찬위원회 위원장 송홍기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의 출판을 축하하며


대한신경과학회가 창립된 지 37년이 되었고 전문교과서도 출간한 지 오래되었으며, 전국적으로 모든 의과대학에서의 신경과 학생교육이 체계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의과대학생들의 마음 가운데 신경학 도는 신경과에 대한 두려움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자주 경험합니다. 그래서 2018년 초부터 우리 학회 교과서편찬위원회가 주관이 되어 의과대학생들을 위한 신경학 교과서를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수준에서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집필하여 학생들이 쉽게 읽고 주요 개념을 기억할 수 있도록 편집하였습니다. 그리고 집필내용과 관련된 증례와 예화 등을 적재적소에 story telling 방식으로 편집한 점은 이 책이 갖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된 독자는 의과 대학생들이겠지만 전공의들이나 심지어 가르치는 교수들에게도 유익한 참고문헌이 될 내용이 많습니다.
제1판이라 불비한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독자여러분이 이런 부분을 찾아 학회로 알려주신다면 적극 반영하여 다음 판은 더 나은 교과서로 탄생하게 될 것입니다. 그동안 교과서편찬위원회를 이끌어서 오늘과 같은 신경과 학생교과서,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의 산파 역할을 하신 송홍기 위원장을 비롯한 모든 편찬위원들과 옥고를 집필해주신 여러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출판 업무를 맡아준 범문에듀케이션에도 대한신경과학회를 대표하여 감사의 마음을 보냅니다.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장 정진상



alt



   


    alt



[도서소개 2]

길 위에 삶이 있다
-산티아고 순례길 글 · 포토스토리



▶길 위에 삶이 있다

▶저자: 석승한

▶출판사: 메디안북

▶정가: 18,000원

▶발행일: 2019. 08. 12.

▶ISBN: 978-89-9334093-8

▶총 페이지: 402





“각자에게 주어진 삶의 재료와 여건이 서로 다르므로 자기의 삶은 누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것임을 알게 된다. 스스로 자신의 온전한 삶을 만든 후에야 그 힘으로 우리를 위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

-석승한



프랑스 생장피드포르(Saint-Jean-Pied-de-Port)에서 피레네 산맥을 넘어 산티아고로 향하는 800km가 넘는 길을 걸으면서 오묘하게 다가온 자연의 경이로움과 감사함을 마주하면서 떠오른 생각들을 그때마다 짧은 글과 사진으로 담았다.
산티아고로 향하는 순례길을 걷는 것은 기억 속에 남아있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생각해 보고 하나하나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어떤 순간은 슬퍼서 눈물이 났고, 어떤 순간은 화가 났으며, 어떤 순간은 행복하고 감사한 기억들이 분수처럼 솟아났다. 그렇게 떠올랐던 변화무쌍한 감정들 중에서 서운함과 원망은 그 순간 그 길에 고이 묻어두었고 산티아고를 떠나 올 때는 오로지 행복하고 감사함만을 간직하고 돌아왔다.
-길 위에 삶이 있다 글 中-

산티아고 순례길(Camino de Santiago)을 걷기로 한 것은 종교적이고 역사적인 ‘길’을 걸으면서 지나온 내 삶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싶은 간절함의 표현이고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절실한 선택이다. 그래야 무언가 다른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게 하려면 지금까지 살아온 과정을 돌이켜보고 반성하며 감사함을 깨닫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더욱 성숙하고 성장한 내 삶의 마지막 여정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분명한 목적과 목표를 세울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alt



[도서소개 3]

어지럼 전문가들이 쉽게 알려주는
어지럼증 바로알기



▶어지럼증 바로알기-어지럼 전문가들이 쉽게 알려주는

▶저자: 대한평형의학회

▶출판사: 세종의학사

▶정가: 15,000원

▶발행일: 2019. 07. 08.

▶ISBN: 979-11-8931608-2

▶총 페이지: 116





- 머리말 중 -

현기증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현상으로 무심코 넘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서 있지도 못하는 어지럼이 생기면 뇌 질환이 생긴 것이 아닌지 혹은 증상이 반복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기 마련입니다. 의료정보는 넘쳐나고 접근할 수 있는 병-의원들은 많은데 정작 환자와 보호자에게는 어지럼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계속되고, 오히려 왜곡되거나 진단을 지연시켜 환자의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학술단체나 국가기관 등에서 제공해 주는 정보는 정확하지만 어려운 말들로 가득합니다.

이에 대한평형의학회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진료실에서 충분히 전달되지 못한 어지럼 관련 사항들을 환자의 눈높이에 맞춰 정리한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는 불편함과 두려움을 동반하는 어지럼증 환자와 보호자들의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싶다는 전문 의료인들의 마음을 담겨져 있습니다.


   


    alt



[도서소개 4]

평형검사지침



▶평형검사지침

▶저자: 대한평형의학회

▶출판사: 범문에듀케이션

▶정가: 39,000원

▶발행일: 2019. 08. 12.

▶ISBN: 979-11-5943160-9

▶총 페이지: 348





대한평형의학회에서는 안진검사, 비디오두부충동검사(video head-impulse test) 및 동적자세검사(dynamic posturography) 등 평형검사를 전문적으로 안내하고 다루는 서적의 필요성을 느끼고 “평형검사지침”을 준비하여 출간하였다.
평형검사의 원리와 기본원칙을 안내하는 한국어로 된 서적이 없어서 의사나 의료기사 등 검사자들이 실제 참고할 만한 자료가 부족하다는 인식하에, 대한평형의학회에서는 이 서적의 발간을 준비하게 되었다.

집필과정에 다양한 지역과 규모의 병의원, 신경과/이비인후과, 전문의 및 검사 인력이 고르게 참여했고, 국내 실정에 맞도록 국내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장비를 위주로 기술하였다. 또한 ‘피검사자의 준비-장비 세팅-작동법’을 아우르는 검사의 실제 단계를 기술하여, 검사를 시행하는 데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검사 결과를 판독하는 법을 설명하고, 특징적인 증례를 검사 결과와 함께 제시해서 임상의가 실제 환자에서 검사 결과를 판독하는 방법을 훈련할 수 있도록 하였다.


회원동정

경조사

alt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