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

경북대병원 신경과 박성파 교수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 선출

alt

경북의대 신경과학교실의 박성파 교수가 2020년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되어 회원 인증서를 받았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의학 및 의학 관련 학문 분야 우리나라 최고의 석학 단체로서 한국 의학의 진흥과 선진화를 선도하여 국민 건강을 향상시키고, 중립적이고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국가 보건의료정책 자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04년에 창립되었다. 매년 대표 논문 30편의 질적 평가, 저서, 학술지 편집 활동, 학회 및 학교 대표 이력을 검증해 정회원을 선출한다.

박성파 교수는 그동안 신경학의 대표적 질환인 뇌전증(epilepsy) 및 편두통(migraine)을 가진 환자의 정신적 고통과 이들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50여 편의 관련 이슈를 국제 잡지에 발표하였다. 또한 환자들의 우울 및 불안증을 쉽게 진단하는 척도를 개발하여 상용화하였으며, 신경계 주요 질환인 뇌졸중, 치매, 파킨슨병 및 뇌전증에서 우울증을 가진 환자의 선택적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 SSRIs) 처방에 신경과 전문의가 보험급여일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였다. 국제적으로는 국제뇌전증퇴치연맹(International League Against Epilepsy, ILAE)의 신경정신위원회 우울증 분과장을 역임하며 전세계에 뇌전증환자의 우울증을 진단하는 척도를 보편화하도록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19년에는 대한신경과학회 발간 영문잡지인 Journal of Clinical Neurology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연구자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교수는 현재 대한두통학회 신경정신위원장을 맡으며 편두통의 정신과적 문제를 부각시키고 그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뇌전증 및 두통 관련 국제 잡지의 편집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alt

서울아산병원 김범준 교수, 서울대병원 남기웅 전임의
‘대한신경초음파학회 학술상’ 수상

서울아산병원 김범준 교수와 서울대병원 남기웅 전임의가 5월 16일 대한신경초음파학회에서 ‘국내 급성뇌졸중 환자에서 하지정맥초음파를 이용한 심부정맥혈전증 진단 및 예측 인자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학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alt
alt


서울아산병원 김범준 교수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신진학술 연구비 수상


alt


서울아산병원 김범준 교수는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을 받은 뇌경색 환자에서 삽입술 후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 예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의 연구로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로부터 신진학술연구비를 수상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alt

서울특별시 시민건강국 박유미 국장 승급 축하드립니다.



alt 




alt

2020년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 도서: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 선정

alt


대한민국학술원은 2020년도 자연과학 분야에서 대한신경과학회가 만든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을 우수학술도서로 선정하였습니다. 전체 10대 1의 경쟁을 뚫은 쾌거라 하겠습니다. 우수도서로 선정되면 책 표지에 ‘우수학술도서’ 마크를 삽입하고, 학술원에서 도서를 구입하여 해당 도서관에 기증하게 됩니다.

교과서 집필에 애써 주시고, 표지와 제목까지 세심하게 공들여 만들어 주신 교과서편찬위원회와 저자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학술원 바로가기alt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

alt



   


    alt

도서소개

Cantor’s Error. Paradox Lost: A theory of infinity with less
paradoxes.

전범석 회원이 여유 시간을 이용하여 Cantor’s Error. Paradox Lost: A theory of infinity with less paradoxes 라는 e-book을 발간하였습니다. 많은 회원들께서 고등학교나 대학 시절에 과학에 관련한 잡지나 책자를 통하여 무한대의 개념에 대해 접해보셨을 겁니다. Cantor에 의해 정립된 무한대의 개념에 따르면, 자연수(natural number)로 대표되는 무한대가 있고 실수(real number)로 대표되는 무한대가 있는데, 실수(real number)로 대표되는 무한대는 자연수(natural number)로 대표되는 무한대보다 크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한대의 개수가 무한하다, 1차원과 2차원이나 3차원이 동일하다는 등, 현재 수학계에서 통용되는 무한대의 체계에는 많은 역설이 있다고 합니다. 전범석 회원은 이러한 역설이 잘못된 논리 때문에 비롯되었고, 이러한 잘못된 논리로 140년 동안 세워온 수학 분야를 다시 고쳐 써야 한다고 합니다. 이 e-book은
alt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이 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 비디오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수학에 관심이 있는 회원은 일단 책자를 읽어 본 후 비디오를 보기를 권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비디오를 먼저 보아도 된다고 합니다. 고등학교나 대학에 다니는 자제분들이 있으면 이 책자를 권유하고 싶다고 하며, 수학 분야에 일하는 친구나 지인이 있으면 이 정보를 전달해 주기를 부탁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논리의 오류를 연락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하며 현상금을 걸까도 생각한다고 합니다. 


비디오는 4개인데 youtube.com에서 “Cantor’s error” 를 찾으면 나오며  


1. Introduction (3분) alt

2. Key video (17 분)은 이 책자에서 가중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Cantor’s diagonal argument 와 Cantor’s theorem 를 논의합니다. 이 책자에는 현재 수학계를 뒤집어엎는 많은 내용이 있는데, 이를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고 판단하시는 분들이 있어, 한 가지 내용만이라도 17분에 걸쳐 자세히 보고 생각을 바꾸라고 만든 것입니다.  alt

3. Part 1 (80 분)은 현재 수학계에서 통용되는 무한개념 체계의 여러 가지 역설을 기술합니다.  alt

4. Part 2 (93 분)은 이러한 역설이 생긴 논리의 오류를 지적하고 재정립합니다.  alt


왜 이러한 내용을 수학잡지에 논문으로 싣지 않았는지 궁금하신 회원께서는 책자의 Afterword를 읽어보시기 바란다고 합니다.
과연 우리 대한신경과학회 회원이 수학계를 뒤집을지 두고 보십시다.




   


    alt

도서소개

증례로 배우는 수면장애

-2020년 대한민국학술원 자연과학분야 우수학술도서 선정-

▶증례로 배우는 수면장애

▶저자: 김지현, 선우준상, 송파멜라, 양광익, 정기영, 조용원, 조재욱, 주은연, 한선정 공저

▶출판사: 범문에듀케이션

▶정가: 50,000원

▶발행일: 2020. 02. 20.

▶ISBN: 979-11-5943165-4

▶총 페이지: 347p




수면의학 입문자를 위한 국내 최초의 증례교과서가 출간됐다.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 교수와 8명의 신경과·8명의 신경과 전문의들이 힘을 모아 ‘증례로 배우는 수면장애’를 출간했다. 이론보다는 증례를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39개의 증례를 바탕으로 진단과 감별진단을 하고, 치료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기술하였다, 수면장애 국제분류에 포함된 질환 중에서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증례를 위주로 국제분류 순서에 따라 집필하였으며, 증례를 풀아가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기본 지식을 익히는 것은 물론이고, 최신 지견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수면생리 △수면장애 진단방법 △수면다원검사의 판독 △불면장애 △수면관련호흡장애 △과다수면장애 △하루주기리듬수면장애 △사건수면 △하지불안증후군 등 9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alt

도서소개

의료초음파의 기초 및 원리

▶의료초음파의 기초 및 원리

▶저자: 송희정·김상범

▶출판사: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정가: 20,000원

▶발행일: 2020. 03. 25.

▶ISBN: 979-11-6503038-4

▶총 페이지: 440p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의료초음파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서

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송희정 교수와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과 김상범 교수가 집필에 참여한 의학전문서적 「의료 초음파의 기초 및 원리」가 출간됐다.

「의료 초음파의 기초 및 원리」는 의료진 및 의학을 공부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의료초음파의 물리학적 성질부터 영상획득의 원리 및 다양한 임상활용 분야를 소개하는 서적이다. 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송희정 교수와 함께 김상범 교수도 집필에 참여했다.

현대의학에서는 20세기 초반부터 질병의 진단을 위해 초음파가 여러 분야에서 이용되어 왔다.초기에는 낮은 해상도 때문에 제한이 많았지만, 점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영상의 질이 향상되어 3D 및 4D 영상으로 영상 진단의 폭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진단은 물론 기초의학과 중개연구, 치료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송희정 교수와 김상범 교수는 “이번 책은 초음파의 원리와 장비, 도플러 원리 및 응용, 영상장치 및 장비의 조정, 최신 진단법과 장비 관리법까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면서 “의료초음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신경계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초음파를 이용한 진료와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회원동정

경조사

alt
SNS제목